Book Review

문재인의 위로

그냥 모든 게 맘에 안 들고 그래서 귀닫고 눈감고 살다가 또 문득 우울해지는 요즘, 헛헛해진 맘을 조금이라도 채워주는 위로 감사합니다..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다

인간관계에 어려움이 생기는 이유는 욕심 때문입니다. 내가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욕심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건 쉬운 일이아닙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을 다 얻을 수는 없습니다. 한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도 어려운 일인데, 그게 가능하겠습니까?

당신이 누군가를 아무 이유 없이 싫어할 수 있듯, 사람들도 누군가를이유 없이 싫어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당신일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당신을 미워하고 싫어한다 해도 너무 깊게 고민하거나 너무 많이 아파하지 마십시오. 세상 사람의 절반이 당신을 싫어한다 해도 안타까워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누군가에게는 즐거움을 주고, 누군가에게는 행복을 주고, 누군가에게는 믿음을 주는 사람입니다.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다.
상처를 치유하는 법

살다 보면 참으로 많은 상처를 만나게 됩니다. 말 한마디로 쉽게 마음에 생채기가 나기도 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달라질 수 없는 현실에 의지가 꺾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처들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마음에 커다란 딱지로 남습니다.그럴 때는 딱지를 억지로 떼어내려 애쓰기보다 잘 아물기를 기다리는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느 순간 저절로 떨어진 딱지 위에 새살이 올라와있을 테니까요.

때로는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처방일 수도 있습니다.
침묵하는 이유

말로 상처를 주는 시대, 말이 독이 되는 시대에 침묵은 지혜로운 약입니다. 천천히 말하고 적게 말하는 연습은 실수를 줄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모든 침묵이 다 좋은 건 아닙니다. 말할 때는 말해야 합니다.

특히 '이 일이 옳은 일인가?'라는 질문에 침묵으로 대답한다면, 그것은 생각이 없거나 옳은 일을 외면하는 것입니다.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침묵하지 마십시오. 진짜 말해야 할 때 크고 분명하게 말하라고, 우리는 평소에 말을 아끼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때 알았습니다. 사람이 느끼는 모든 두려움은 마음이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막상 닥치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특전사 경험은 저를 긍정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부딪치면 됩니다. 물에 빠지면 헤엄을 치게 되고, 사막에 홀로 남으면 물 없이도 버티게 됩니다. 지금 가장 힘들고 어렵고 두려운 일이 무엇입니까? 당신은 그 일을 할 수 있습니다.